2015년 9월 13일 일요일

하루 10분 초간단 기억의 법칙

5시간 전
오른쪽 +를 눌러주시면 감사드릴게요  ↗↗↗ 
 

하루 10분 초간단 기억의 법칙

진심으로 기억하라.
당신의 기억력을 높이고 싶다면 외우고 싶은 동기를 확실하게 부여할 필요가 있다. 무엇이든 무턱대고 기억하려 해서는 안된다. 자신에게 진심으로 기억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어야만 제대로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말을 걸어라
우리는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에게 말을 건다. 자신과의 이런 대화를 내언어라고 하는데 공부를 잘하는 사람은 무의식중에 내언어를 잘 사용한다고 한다. 자신에게 질문을 하면 할수록 이해력은 향상된다.

불안감을 기회로 만들어라
‘지금 상태로도 충분히 불안해 설마 이보다 더 불안해지겠어?’라며 편안히 생각해보자 스스로 지금 현재 느끼고 있는 불안감을 솔직하게 인정한 뒤에 그 감정이 수그러들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일단 공부를 잘할 수 있는 환경부터 만들어라. 공부뿐만 아니라 친구를 사귈 때에도 자신의 인생에 뚜렷한 목표가 있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택하는 것이 좋다. 

20초만 뚫어지게 쳐다봐라.
20초~30초 동안 의식을 집중시키면 나이가 들어서도 그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이보다 좀 더 확실하게 기억하고 싶다면 20초 동안 집중해서 기억을 한 다음, 눈을 감고 방금 기억한 내용이 머리에 선명하게 떠오르는지를 확인해 보자. 이것을 반복하면 아무 생각없이 책을 읽을 때 보다 2,3배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공부를 하고나면 바로 자라.
한 번에 기억해야하는 내용이라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집중해서 공부를 해보자. 대체로 인간은 깨어있는 상태에서는 기억한 내용을 90분 안에 잊는다고 한다. 이제는 공부할 때 ‘최대한 집중해서 기억하고 1시간 반 안에 잠자리에 들기’라는 규칙을 정해보는 것은 어떨까?

20분 공부하고 10분 쉬어라.
어떤 지식을 습득할때,정신없이 매달리지 않고 여유있게 하면 좀더 잘 기억할 수 있다. 예컨대 1시간 정도를 쉬지 않고 공부하면 30분쯤 지나서는 기억한 내용을 완전히 잊어 버릴수 있다. 그러나 20분 공부하고 10분을 쉬면서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망각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

눈을 감고 기억하라.
눈을 감으면 직관력이나 창조력과 관계 깊은 알파파가 더 쉽게 나타난다. 눈을 뜨고 있으면 수많은 정보가 오락가락해서 하나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클래식 음악을 들어라.
1분에 60~64박자 음악을 들으면 기억력이 촉진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입증 된지 오래다. 특히 느릿느릿한 바로크 음악은 두뇌계발 음악이라 불릴 정도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3초리듬으로 호흡하라.
올바른 호흡법을 익히면 그것만으로도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릿속으로 2.3.4라고 센다.
* 숨을 멈추면서 다시 머릿속으로 2.3.4.라고 센다.
* 숨을 뱉으면서 또 다시 머릿속으로 2.3.4라고 센다.
뇌를 활성화시키고 시키고 싶다면 의식적으로라도 리듬을 회복시켜야한다.

왼손을 써라.
오른손잡이가 왼손으로 글씨를 쓰기는 상당히 어렵다. 그런데 일부러라도 왼손을 써서 글씨를 쓰면 기억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가끔은 왼손을 사용해 우뇌를 활성화시켜보자.

제한시간을 정해 놓고 공부하라.
뭔가를 시작할 때 제한시간을 확실히 정한 뒤에 그 시간 내에 할 이들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면 효과적이다.
1시간만 공부해야지 라고 결정하고 나면 정말 1시간 안에 해낼 수 있을지 불안해지면서 스스로 그 시간 안에 끝마쳐야하는 강한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25분마다 쉬어라.
책을 읽을 때에는 25분마다 쉬도록 하자. 우리의 집중력은 보통 30분 간격으로 스위치가 끊기는데 이것을 ‘30분 효과’라고 한다. 따라서 ‘25분 독서법’은 우리의 집중력 한계와도 관련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부해라.
아침 시간은 하루 중에 머리가 가장 맑은 시간이다. 아침시간을 나름대로 주제를 정해 공부를 하는 시간으로 만들어보자.

출처 : <하루 10분, 초간단 기억의 법칙> 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