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9일 토요일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말 잘하는 테크닉

 

작성자인간발달복지연구소
작성일2014-02-13 (목) 17:08
분 류인지-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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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말 잘하는 테크닉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말 잘하는 테크닉 

이 말을 했다 저 말을 했다 두서없이 이야기하는 아이. 조목조목 조리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흩어진 아이의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말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논리력 강화 전략 3단계 


★ 1단계 논리적인 엄마 되기 

논리적인 아이 옆에는 논리적인 엄마가 있게 마련이다. 하루 종일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은 엄마는 가장 훌륭한 논리력 선생님이다. 아이가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거부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논리적으로 대답하라 
- 아이가 질문할 때 엄마는 아이가 알고 싶어 하는 내용에 대해 아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대답해야 한다. 엄마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사실적이며 과학적 답변을 해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일 모르는 문제가 있다면 아이와 함께 책이나 사전을 찾아보도록 해서 아이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찾거나 찾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Play>> 논리적인 대화의 예 

아이 “엄마, 두부는 어떻게 만들어?” 

엄마 “콩을 아주 작게 갈아서 물에 끓인단다. 이때 두부처럼 딱딱하게 만들어주는 것을 넣어서 식히면 두부가 되는 거야.” 

아이는 엄마와의 대화에서 두부 만드는 과정 전체를 이해할 수 없지만 대답의 논리성 때문에 나름대로 만족하게 된다. 그리고 ‘왜 그럴까’, ‘어떻게 그럴까’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2. 논리적으로 질문하라 
- 아이의 논리적 사고를 위해 질문이 오기만 기다릴 수는 없다. 상황에 맞춰 개방적 질문을 하는 것도 논리적 사고에 도움이 된다. 대신 “예”나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것보다 여러 가지 대담이 나올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이 포인트다. 

Play>> 논리적인 대화의 예 

아이 “엄마, 비가 내려. 비는 왜 와?” 

엄마 “비가 오는 게 신기하니? 비는 하늘에 있던 작은 물방울들이 무거워져서 땅으로 쏟아지는 거야.” 

엄마는 아이에게 비가 오는 이유에 대해 바로 설명해주는 것보다 왜 비가 오는 것이 궁금한지 먼저 물어본다. 이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아이가 말하는 것을 듣고 다시 질문하면서 단계를 높여가는 것이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3. 다른 사람의 욕구와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와라 
아이는 아직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상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마음이 부족해 타인의 욕구를 이해하거나 인정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엄마는 아이에게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똑같이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거나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Play>> 논리적인 대화의 예 

아이 “아빠, 축구 하러 가요.” 

아빠 “알았어. 조용히 나가 놀아라.” 

회사일로 바쁜 아빠가 일하고 있을 때 아이가 놀자고 조르는 상황이다. 아빠는 일에 집중하느라 비논리적으로 “나가 놀아”라고 말해버린다. 이때 엄마는 아빠를 비논리적이라고 비난하기보다 아빠의 상황에 대해 설명해준다. “아빠가 지금 회사일로 바쁘시단다. 네가 같이 놀자고 하면 아빠가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나가 놀라고 한 거야”라고 말해주면 아이는 아빠의 상황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2단계 논리적인 아이로 키우는 대화의 기술 

선진국은 유치원 때부터 발표를 시키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발표 점수의 비중을 높인다. 말을 잘하면 공부한 내용을 쉽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고, 자기가 아는 내용을 남과 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언어 전달력이 경쟁력이 된 시기에 논리적으로 말하는 기술은 전략이다. 

1. 야단치기 전에 잘못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준다 
-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왜 바람직하지 못한지 합리적 근거나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면 그것을 인정한다. 논리적으로 말하기는 꾸중이나 체벌과 달리 아이가 다른 사람의 욕구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면서 아이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2. 아이의 행동 결과에 대해 설명해준다 
-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비롯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해준다. 유치원 갈 시간에 늦는 아이에게 유치원 버스를 타디 못하면 친구들과 재미있는 공부도 할 수 없고, 맛있는 간식도 먹을 수 없다고 말해준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이해하고 책임질 수 있게 도와준다. 자신이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게 되고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3. 말을 자르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 아이가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면 대화를 통한 논리력 키우기가 가능해진다. 논리적 사고는 일상생활에서 경험과 말을 통해 이루어진다. 중간에 아이의 말을 자르거나 완전히 무시해버리면 아이의 논리력을 키우기 힘들다. 



★ 3단계 의문사를 활용한 질문요령 

의문사를 활용하는 것은 논리적인 대화를 이끌어내는 효율적인 기술이다. 아이 말에 의문사를 넣어 대답을 이끌어내는 훈련을 꾸준히 하면 원인과 결과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이가 “OO가 넘어졌어”라고 말한다면 엄마는 “누가 넘어졌다고?”, “왜 넘어졌을까?”, “그래서 어떻게 됐니?” 등 의문사를 사용해 아이에게 질문한다. 

<이렇게 질문해보세요> 

1. 왜? 아이들이 직접 이유를 설명해보도록 한다. 

2. 그렇다면 그 다음엔 어떻게 될까? 아이의 대답을 보다 정교하게 하는 질문이다. 

3. 그걸 어떻게 알았지? 정보를 더 요구하거나 정보 출처나 추론 방향을 설명하게 한다. 

4. 네가 말한 요점이 이런 거니? 어른들의 말이나 진술의 요약에 아이의 동의를 구한다. 

5. 그렇게 말하는 이유가 뭐지? 어떤 판단을 하는 데 준거를 제시하도록 한다. 

6. 이런 게 가능할까? 부모가 아이의 논점에 다른 방향을 제시하거나 있을 수 있는 모순이나 불일치를 지적한다. 

7.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볼 수는 없을까? 다른 대안적인 관점을 요청하고 객관성과 완전함을 체크한다. 

 

<출처: 우리아이 꼭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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