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8일 월요일

완벽주의의 4가지 폐해 - 완벽을 고집하지 마라

자기계발

완벽주의의 4가지 폐해 - 완벽을 고집하지 마라 

솔개 이웃추가 | 2014.12.05 00:00
 앱으로 보기 

 

사업가 마샤 스튜어트(Martha Stewart)처럼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는 것이 곧 성공의 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스튜어트는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광적일 정도로 완벽주의자예요. 만약 내가 없었다면 이 회사도 없었을 겁니다. 완벽주의자가 수익을 남기고 존경받을 수 있음을 증명한 셈이지요."

 

완벽주의자는 실수 없는 일 처리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이러한 완벽에 대한 집착이 그들을 성공의 길로 이끌 수 있다. 하지만 완벽주의가 결코 좋은 것만은 아니다. 이에 대해 《When Perfect Isn’t Good Enough》를 저술한 토론토 라이어슨 대학(Ryerson University)의 마틴 안토니(Martin Antony) 교수는 "완벽주의는 그 사람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래에 그가 말하는 '완벽주의의 4가지 폐해'에 대해 요약, 소개한다.

 

 

1. 완벽주의자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Perfectionists avoid taking risks.)

완벽주의자는 때로 비현실적인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러한 완벽에 대한 욕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올 수 있다. 다음은 안토니 교수의 말이다.

"완벽주의자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일이 잘 되지 않으면 몇 시간 혹은 하루 종일 실망한다. 목표가 지나치게 높은 데도 불구하고 한번 정한 목표는 쉽게 수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완벽주의자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높은 불확실성에 도전해야 하는 기업가(起業家)로서는 맞지 않다.

 

 

2. 완벽주의자는 유연하지 못하다. (Perfectionists are inflexible.)

 

오늘날 성공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일을 함에 있어 지나치게 옳고 그름을 따지는 완벽주의자는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다. "같은 결과를 내는 데 있어 여러 가지 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완벽주의자는 단지 하나의 해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안토니 교수는 말한다. 이러한 유연하지 못한 태도는 사업을 성장시키는 두 가지의 핵심 열쇠인 창의성과 혁신을 어렵게 만든다.

 

 

3. 완벽주의자는 일을 끝내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 (Perfectionists take too long to get things done.)

 

" 만약 여러분이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 체크하고 또 체크하게 되면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안토니 교수는 말한다. 여러분의 리포트가 한 개의 오자도 없이 완벽한 플로우 차트로 꾸며졌다고 해도 만약 제 시간에 제출되지 않거나, 그것을 완벽하게 만드느라 다른 중요한 과제를 수행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결코 진보할 수 없다.

 

 

4. 완벽주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erfectionism can affect relationships with employees and co-workers.)

 

완벽주의자는 종종 자기 자신뿐 아니라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도 완벽을 요구한다. 이는 사무실에 있는 그러고 싶지 않은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한다. 완벽주의자인 리더는 업무 환경에 과도한 긴장감을 조성할 수 있다.

 

 

[ 글: CnE 혁신연구소 곽숙철 소장 ]

태그
곽숙철,완벽,완벽주의,완벽주의자
섬네일솔개  이웃[곽숙철의 혁신이야기]Insight in Stor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