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6일 토요일

마케아벨리 한비자


책 요약 : 마케아벨리 한비자 

브레인 조 Brain Jo 이웃추가 | 8시간전

마키아벨리 한비자 

작가
마키아벨리, 한비
출판
스타북스
발매
2014.05.15

리뷰보기


운이 따르는 사람들은 보통 성공에 연연하지 않는다그들은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나쁜 일이 생가면 어쩌다 생긴 일로 생각하기에운이 나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외부에서 늘 찾는 비관론자와는 다른 길을 걸을 가능성이 크다.

* ​적을 제거할 때는 머리부터!! – 적 혹은 경쟁자 세력의 우두머리는 유능실력을 떠나서 무조건 제거해야 한다밑의 직원부하들의 불만 원인의 구심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이때 온정주의는 금물이다일시적 감동으로는 조직이나 국가를 운영할 수 없다.

* ​회사는 전쟁과도 같은 곳전장을 제압하는 것은 정이 아니라 이다상사는 그 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무능한 부하를 제대로 처리하고정당한 업무와 위치를 담당하게 해주는 상사라는 인식을 주며그에 걸맞은 을 보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부하 직원들이 두려워하는 존재가 되어라. -  공포심과 외경 

   : ​ 반항하면 해를 당한다는 공포를 주는 존재가 되어라 - 베어야 할 때는 벤다'

어중간하게 악을 조금씩 드러내는 것은 직원을 멀어지게 한다냉혹함은 결정적인 순간 한번으로 족하다반면 은혜는 그것을 받는 사람들이 보다 잘 맛볼 수 있도록 조금씩 베풀어야 한다.

* ​모든 걸 도와주겠다. 무조건 충성을 바치겠다는 사람들을 믿지 마라. - 다른 사람을 위해 쉽게 자신을 던질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사람들은 도움을 줄 때도 어디까지나 자신의 안전이 보장되는 범위 안에서이다

* ​누구도 믿지 마라인간은 두려워하는 사람보다 사랑하고 있는 사람을 헤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강자에 대한 공포를 이용하라. (특히 윗사람이라면) - 단 두려움은 엄격함과 위엄을 바탕으로 한다따라서 지나친 극단의 두려움은 좋지 않다두려움의 대상임과 동시에 증오의 대상은 되지 않는다.

* ​군주가 가장 경멸의 대상이 될 때는 지조 없고경박하며연약하고겁이 많고우유부단한 평판을 듣는 경우이다특히 소심하고우유부단하고 우물쭈물 결정을 못 내린다면 부하들의 신뢰를 잃고 관리직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한다.

* ​아무에게나 직언을 허락하면 안 된다군주에 대한 존엄을 잃기 쉽다.

   : ​인간은 진실을 불편하게 생각하며진실을 대면했을 때 받은 상처는 쉽게 잊혀지지 않을뿐더러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커진다.

* ​좋은 조언은 누가 하든 군주의 사례와 능력그만큼의 현명함에서 생기는 것이지좋은 조언자로부터 생기는 것은 아니다. – 스스로 현명하지 않은 군주는 좋은 조언을 얻을 수 없으며주변에 충고를 해 주는 사람이 없다.

* ​중요한 개혁이나 체제의 큰 변혁이 이루어진 뒤에는 현재의 체제에 적대하는 사람에게 처벌을 (가혹하게가해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게 할 필요가 있다.

* ​참고 단념하는 것은 악덕이다. – 선과 악에 관계없이 공격하고자 하는 상대방이 강하게 저항할 것 같으면 칼을 겨누고 싶어하지 않는다반격을 우려하기 때문이다따라서 늘 창끝은 약한 자를 향해 겨누어 지는 법이다.

* ​끝이 좋으면 모든 것이 좋다'

   : ​목적지로 가는 도중 공공의 선을 이루기 위한 다소의 악은 감내해야 한다단 반드시 공공의 선을 생각하는 악이어야 하며사욕이나 정도를 넘는 무분별한 이기심은 용서받을 수는 없다.

   : ​행위 그 자체는 비판할만한 것이지만강국을 건설하기 위한 현명하고 지혜로운 리더의 좋은 결과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 모든 책임을 면제 받는다.

* ​대중의 비난은 겁내지 마라대중은 과정보다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대중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지만비판이 아닌 비난을 염려해서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 ​승자의 부정은 눈 감아 주지만패자의 양심은 의지 박약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