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파워블로거 필기공주님이 페이스북을 통해 '영어공부법'을 물어서, 짧은 시간동안 후다닥 빠른 답변을 드렸습니다. 책먹는 필기공주(http://peripanu.blog.me/) 사이트에서 보니까 벌써 영어고수들의 영어공부법 포스팅이 30개 이상이 올라왔더라구요. 페이스북 메시지로 인터뷰 포스팅을 만들어내다니 역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늘 재미있고 의미있는 일을 벌이는 필기공주님, 정말 멋지고 매번 배우게 됩니다. 예전에 제가 블로그에 올렸던 글인데, 내가 영어공부를 했던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기회에 혹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영어실력을 짧은 기간(6개월)동안 빠르게 향상시킨 방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미국에서 어학연수를 실패하고 한국에 돌아와서 처음 한 달 동안은 종로 OO어학원의 영어회화 Class를 들어갔습니다. 강사는 Native Speaker였고, Level Test를 통하여 High Level의 Class에 들어갔습니다. 고급반이라고 했지만, 같은 반 멤버들의 수준은 high level이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고급반에 들어가서 우쭐했지만, 금새 레벨의 실체를 파악하고 실망을 하였었죠. 그리고 수업을 하면서 강사와 대화하는 방식이 아니라 교재 내용 위주로 상당히 지루하게 Class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결국 한 달만 다니고 그만 두었죠. 그래서 인터넷을 통하여 영어스터디를 찾아 다녔습니다. 4학년 2학기, 남들은 취업준비를 할 때 저는 그 6개월을 영어스터디를 참석하는 데 투자를 했습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스터디에 참석을했고, 주말에는 2개씩 스터디를 가입하면서 영어회화를 갈고 닦았습니다. 제 인생 중 무엇인가에 미친 듯이 매달려본 기간들 중 하나였습니다. 미국 영화 대본을 암기해서 Role Playing하는 스터디, Pop Song을 듣고 Pop 가사를 음미하면서 영어토론을 하는 스터디, 찬반 토론을 하는 스터디, 영자신문을 이용한 영어토론 스터디, 원서를 읽고 영어로 독서 토론하는 스터디, 영어 Presentation Club, EBS 교재 POWER English로 하는 스터디 등등 현재 이투피플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스터디들을 모두 그 때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저에게 가장 좋았던 것은 Topical Discussion이었습니다. 토론 주제가 2~3일전에 올라오면 Main Article를 읽은 다음에 주어진 질문에 대해서 나름대로 답변을 미리 영작을 하고, 그 답변을 암기를 한 후 스터디 시간에 자연스럽게 제 의견을 말하는 것처럼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제가 사용할수 있는 영어 패턴들을 늘려나가면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6개월 동안 면접을 보거나 시험기간을 제외한 나머지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스터디를 참석했었죠.
사실 지금도 그 때 제가 영어스터디에 참석했을 정도의 열정을 가지고 이투피플 영어스터디에 참여하고 있나 스스로에게 물어보곤 합니다. 영어 실력이 늘어나면서 자만이라는 것이 싹트지 않았나 반성도 이 글을 쓰면서 잠시해보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어 공부를 했던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나의 영어 공부법
1. 수동적인 학원 수업보다는 적극적인 영어스터디를 택하라.
2. 첫째도 준비, 둘째도 준비, 셋째도 준비하라. 자기가 준비한 만큼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
3. 영작을 위해 기본적인 문법을 공부하라. [Grammar in Use]를 원서로 3번 이상 보아라.
⇒ 지금은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저는 물론 문법부터 팠지만, 지금은 '문장암기'를 집중하여 문법을 체득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4. 발음이 안 좋다면 많이 듣고 따라 하라. [영어발음 무작정 따라하기]가 발음에 도움이 되었다.
5. 영작을 할 때 예문이 많이 들어간 전자사전을 이용하라. Full Sentence로 표현을 익혀야 한다.
6. 회화로 술술 말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문장을 통째로 암기해서 할 말을 준비하라.
7. 한 달에 한 권씩 영어 원서를 읽어라. 시간이 지나면서 영어표현을 스폰지처럼 빨아들일수 있다.
8. 미국 드라마를 볼 때 귀를 열어 두어라. 반복되는 영어 표현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9. 자극을 받아라. 난 늘 나보다 영어를 잘하는 멤버를 스터디에서 보면 자극을 받는다.
10. 자신감을 가져라. 부끄러워서 침묵을 하는 것이 더 부끄러운 일이다.
- 태그
- 영어스터디,영어공부법
영어스터디 민병철유폰 2.0 모바일 지원
영어공부법 경선식에듀 모바일 지원
맞춤관리 전문 과외 아이엠쌤 모바일 지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