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여러분, 근무하다가 ‘소통’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신 적이 많으시죠.
오늘은 해외 기사 중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에 관한 좋은 칼럼이 있어
간략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How Can I Communicate Better at the Office?
회사에서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
1. Gauge Your Office Environment and Communicate Accordingly
근무 환경을 판단하고 그에 맞는 의사소통 방식을 따를 것.
모든 회사들은 다르다. 이는 기업들이 각자 특유의 환경을 가지고 있는 이유다. 즉, 사람들은 사무실에서 반복적인 의사 소통방식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이러한 종류의 의사소통 방식을 오랜 시간 익힐 것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모든 사무실과 모든 회사원들은 자신만의 선호하는 의사소통 방식이 있다. 이는 E-mail이 될 수도, 면대면 방식이 될 수도, 전화가 될 수도, 온라인 메신저가 될 수도, 그 외 다른 어떤 방식이 될 수도 있다. 미국의 뉴스는 동료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오류는 각자의 의사소통 방식을 정확히 알아차리지 못한 데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그러니, 당신이 접촉할 상대방에게 가장 소통하기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연결하여 상대방을 존중하는 대화를 시작해보라.
만약 당신이 어떻게 의사소통 해야 할지 정확히 확신할 수 없다면, 물어보라. 그렇다면 당신은 정확하고 확실한 의사소통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각 개인들은 각자 고유한 의사소통 스타일이 있다. 그러나 팀 내에서 효과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의사소통이 모두를 편안하게 만드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2. Watch Your Body Language
바디랭귀지를 잘 살펴 볼 것
바디랭귀지는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 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가장 주된 문제는 바디랭귀지에서 비롯되는 오해다.
직장에서 당신의 바디랭귀지를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더 깊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우리는 당신이 의도하지 않은 무언가를 전달하지 않도록 한숨을 쉬거나, 눈을 피하거나 또는 부정적인 바디랭귀지를 최소화 시켜야 한다. 그 대신 오랜 시간의 눈맞춤, 다리를 꼬지 않는 것, 온화한 미소와 같은 긍정적인 바디랭귀지에 보다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바디랭귀지는 향상시키기 어렵다. 그만큼 사소한 단서에 대해 잘 알아차려야 한다. 이것에 대해 편해질 때까지 잠깐의 눈속임을 쓰는 건 괜찮다. 당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바디랭귀지들은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익숙해지기 위해 더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편해질 것이다. 일단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한다면,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더욱 정확히 전달하기 쉬워진다. 바디랭귀지는 대화의 한 부분이다. 또한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그 중요도가 높다.
3. Be Direct
직접적으로 표현할 것
때때로, 직장에서 가장 크게 발생하는 소통의 문제는 오해다. 이주로 목표, 프로젝트, 혹은 행해져야 하는 일들이 사람들에게 명확하지 못할 때 나타난다. Forbes는 대부분의 상황들에서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라고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근무 환경 소통상황은 빠르고 간결해야만 한다. 친구에게 말을 하듯 불필요한 의사소통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핵심을 확실하게 짚어 그것을 이어나가라. 당신이 의문이 드는 사항들에 직접적으로 표현할 때, 모든 사람들은 같은 맥락을 이해하고 있고, 이는 더욱 효과적인 소통을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소한 단서들을 발견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과 그에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맞추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또한 시간도 어느 정도 걸릴 것이다. 그러나 잠깐의 적은 노력만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효과적인 소통은 조직 내 밝은 분위기를 만들고
즐거운 근무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지금 다우오피스에 접속하여 일방적인 소통에서 벗어나
동료와 함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아보세요!
앞으로도 다우오피스는 다양한 소통방법 제시를 통해,
기업 내 원활한 소셜 네트워킹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협업, 소통, 모바일에 기반한 그룹웨어!
다우오피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칼럼 원문 출처 : http://lifehacker.com/how-can-i-communicate-better-at-the-office-1001505647
- 태그
- IT·컴퓨터,다우기술,다우오피스,그룹웨어,협업,소통,조직내소통,소통방법,소통방식,협업웨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