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8일 화요일

“학창시절 인기없던 아이, 어른되면 성공 가능성 높다”

“학창시절 인기없던 아이, 어른되면 성공 가능성 높다”

인사이트 | Wednesday. July 09. 2014

Share
Keyword: 청소년 폭력서클 약물 소심한 성격 사회적 성공
ⓒshutterstock


빌 게이츠는 "잘 놀지 못하고 공부 등 한가지 일 밖에 할줄 모르는 '바보'에게 잘보여라. 사회에 나온 다음에는 아마 그 '바보' 밑에서 일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한 바 있다. 

빌 게이츠의 이런 명언이 심리학 연구진에 의해서 10년간의 장기 실험을 통해 '사실'인 것으로 입증됐다. 

학창 시절, 내성적이고 소심해 친구들에게 인기없던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사회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버지니아 대학 심리학 연구진이 "어린 시절, 과묵하고 소심했던 아이가 어른이 돼 사회에 나갈 경우 성공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연구진은 미국 내 13세 청소년 184명의 성장과정을 10년 간 추적하는 장기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에 참여한 이들이 성인이 된 23세 무렵, 놀라운 차이가 발생했는데 학교생활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고 소심했던 학생 그룹은 대부분 자신들의 분야에서 일정한 성취를 이룬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학창시절 대인관계가 두텁고 인기가 많았던 학생그룹은 실직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보면, 학창시절 활발했던 학생이 23세가 되었을 때 약물이나 알코올에 중독된 비율은 45%, 대인기피증에 시달리는 경우는 24%나 높았다.

일반적으로 학창 시절 때 대인관계가 부족하고 음악, 컴퓨터 같은 자기 세계에만 빠져있는 학생들이 사회에서도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게 통념이었다. 그렇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드러나 이번 연구 결과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조셉 알렌 버지니아 대학 심리학과 교수는 "이런 차이는 '지나친 조숙함'에서 비롯된다. 대개 학창시절 인기가 많고 대인관계 형성에 활발한 학생들은 이른 나이에 어른 세계를 무분별하게 받아드리는 경우가 많다"며 "이들은 아직 가치관이 성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생 본연의 자세보다는 자신들이 멋있게 생각하는 어른들의 행위를 일찍 터득하는데 이때 약물, 흡연, 폭력 같은 부작용도 같이 얻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폭력서클과 같은 반사회적 집단 형성에도 가담하게 되는데 이 역시 막연한 어른들 세계에 대한 동경 때문에 가치 판단 기준을 잃었기 때문"이라며 "본인 자녀가 지나치게 소심하고 특정 분야에만 빠져있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소심하고 눈에 띄지 않지만 자신의 세계가 확고한 학생들은 외부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조용히 자신의 목표를 추구해 나간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진 못하지만 이들은 특유의 꾸준함으로 자신의 실력을 가꿔나가면서 마침내 어른이 됐을 때 그 역량을 제대로 인정받아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eyword: 청소년 폭력서클 약물 소심한 성격 사회적 성공

어른들이 읽어야 할 동화 “The Hen who Dreamed She Could Fly”

- 최근 우리들이 서점에서 만나보게 되는 책들은 우리에게 전문적이고 유용한 정보가 담겨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30대 이후 어른들에게 유아용이 아닌 원작 “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어 보길 권한다.

좋은 글쓰기에 대한 단상

- 좋은 글은 어떻게 써야 한다는 식의 말들과 책이 자주 눈에 띈다. 한편으로 좋은 충고이고 조언이겠지만, 또 한편으로 보면 별로 생산적이지 않은 공허한 간섭이다.

심야 자살예방 카페

- “뛰어내리려고 한강 다리에 갔어요. 그때 바로 옆에 카페가 있었으면 바로 들어가서 카페모카를 먹고 싶었어요. 그런데 카페는 없었어요. 저는 계속 캄캄한 곳으로 걸어 들어갔어요.”

자신의 감정과 친해지는 방법

- 내 감정의 실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감정은 나눔이 뒤따라야 한다. 감정을 주고받는 것이 우리 삶에 윤활유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좋은 글에는 사족과 군더더기가 없다

- 군더더기를 없애고 스크랩하는 습관은 좋은글을 쓸 수 있다.

    

Comment

댓글보기 (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