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프로그램 'SBS 스페셜 끼니반란' 편 방송 후 5,000만 국민이 간헐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를 할 기세입니다.
방송 중 대한민국 1호 간헐적 단식 성공자 조경국 씨가 나이 40대에 놀라운 외모와 몸매를 소유하고 있어서 저도 굉장히 놀랬는데요. 평소 건강한 다이어트는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만 만들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었기에 여러 생각이 교차하게 되었죠.
오늘은 간헐적 단식은 무엇이며 그 효과와 문제점은 없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께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다음 영화 '고령화 가족']
간헐적 단식이란 말 그대로 먹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일주일에 1~2회 정도 16~4시간동안 단식을 하는 식습관을 6개월 이상 유지하는 것을 말하죠. 간헐적 단식을 할 시 장수 유전자 시르투인 호르몬이 활성화되고 IFG-1 호르몬이 감소하여 질병 예방과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SBS 스페셜 '2013 끼니반란, 그후 - 간헐적 단식 100일의 기록'
간헐적 단식의 선구자로 40대의 몸과 외모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동안에 몸짱을 자랑한 그는 기름진 치킨, 피자는 물론 술자리에서 맥주와 소주, 디져트로는 치즈케익까지 먹으며 저를 곤욕에 빠트렸습니다. 그는 간헐적 단식에 대한 논문을 400편 이상 읽었을 정도로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었는데요. 이제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습관이 되어버린 모습이였죠. 그 가 실천한 간헐적 단식의 자세한 방법을 살펴볼게요.
▲ SBS 스페셜 '2013 끼니반란, 그후 - 간헐적 단식 100일의 기록'
16:8 다음으로 가장 많이 찾는 방법은 5:2로 일주일에 5일은 일반 식단으로 먹고 2일은 단식(남자 600kcal, 여자 500kcal)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굶어야 한다라는 다이어트의 법칙을 깨고 5:2 간헐적 단식은 적게 먹는 것이 포인트로 5일은 적당히, 2일은 단식에 가까운 절식으로 먹어줘야 됩니다.
간헐적 단식 시 주의할 점은 무조건적인 굶음과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적당히 먹는 식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때 맛있는 음식을 보면 무조건 이거 먹으면 분명히 살찌겠지? 라고 칼로리 계산부터 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으로 이런 면에서16:8법칙과 5:2법칙으로 하는 간헐적 단식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큰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